본문 바로가기
시행착오/2024 LCK 스프링

[2024 LoL 챔피언스 코리아 스프링] 롤챔스 정규시즌 3월 3주 경기 결과, 요약, 메타 분석

by 시구몽 2024. 3.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 주간 롤챔스 소식 전해드리는 시구입니다.

롤챔스 정규시즌 3월 3주의 경기들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자세한 내용 하나씩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2024 롤챔스 스프링 3월 일정


[롤챔스 정규시즌 3월 3주]

I. 3월 3주 경기 결과

3. 13. 수
71경기 HLE 2 : 1 KDF
72경기 T1 2 : 0 DK

3. 14. 목
73경기 FOX 2 : 0 DRX
74경기 KT 2 : 0 BRO

3. 15. 금
75경기 GEN 2 : 0 NS
76경기 HLE 2 : 1 T1

3. 16. 토
77경기 FOX 2 : 1 KDF
78경기 KT 2 : 1 DRX

3. 17. 일
79경기 NS 2 : 1 BRO
80경기 GEN 2 : 1 DK

정규시즌 8주차 순위

한화가 T1에게 승리하면서, 젠티-한 구도에서 젠-티한 구도로 개편되었습니다. 플옵권에서는 피어엑스가 광동을 이기면서 마지막 1자리를 두고 끝까지 경쟁을 이어나가게 되었습니다.

7주 차에서 정해지지 않은 플옵 탈락팀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8주 차에서 따로 승수를 챙기지 못한 농듀브 3팀은 끝내 플레이오프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다음으로 각 경기 내용을 한 경기씩 짚어보겠습니다.


II. 3월 3주 경기 요약

71경기 HLE 2 : 1 KDF

POG: 1세트 피넛, 2세트 두두, 3세트 딜라이트

 

사전 예상대로 한화가 승리하는 것까지는 성공하였지만, 상체의 저점과 두두의 기세에 말리며 광동에게 한 세트를 내주었습니다. 특히 스프링 막바지로 갈수록 도란과 피넛의 폼이 요동치고 있는데요. 다만, 피넛의 육식 정글이 아직 쓸 만하다는 것을 입증하였고, 고정적인 밴픽 스타일에 변화를 줬다는 것은 고무적이라는 평가입니다.

* 최상급 선수들의 실력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한화의 감코진에 대한 여론도 점점 악화되고 있는데, 경기 전에는 롤파크 앞에서 최인규 감독을 겨냥한 트럭 시위도 벌어졌음.

 

광동 입장에서는 1, 3세트에서 압살 당했지만, 3위 팀인 한화를 상대로 2세트 승리라는 수확을 건졌습니다.


72경기 T1 2 : 0 DK

POG: 1세트 구마유시, 2세트 페이커

 

T1이 완승을 거두며 디플러스를 압살 했습니다. 다만, 지난 젠지전 완패의 충격이 채 가시지 않았는지 특히 상체의 초반 라인전에서 아쉬운 경기력이 나왔고, 봇듀오 역시 루나미를 쥐고 스몰더에게 초반 견제를 많이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초반 압박의 강도가 무뎌진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디플러스는 두 세트 모두 초반부를 잘 풀어나갔으나, 중후반에 들어서자 켈린은 켈린대로 존재감이 없었고, 결정적으로 아래와 같은 루시드의 연속적인 스로잉이 터지며, 그대로 쓸려나가는 모습이 반복되었다.

1세트 - 시야가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마오카이로 점멸 W를 상대 탱라인에 사용, 한 타를 앞두고 마오카이 궁을 어설프게 공격적으로 쓰다 날려버리는 모습.
2세트 - 리 신으로 상대 정글에게 몸이 쏠리며 아리에게 제압 골드를 넘김, 역바론을 시도했을 때에 스틸을 당하는 등 연속적으로 넘어지는 모습.

73경기 FOX 2 : 0 DRX

POG: 1세트 클리어, 2세트 엑스큐트

 

피어엑스는 좋은 발전을 보여주었습니다. 클리어에게 트페라는 새로운 카드를 쥐어주기도 하고, 클리어가 성공적인 운영의 첫걸음을 내딛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클리어는 갈수록 일취월장하는 폼을 보여주며 완벽하게 팀이 요구하는 플레이를 해냈지만, 여전히 클로저의 경기력 낙폭이 큰 편이라 하루빨리 경기력의 안정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DRX는 지난 광동전 업셋이 무색하게도 신인들의 한계를 보여주며 자멸하였습니다. 라스칼은 계속해서 조금씩 밀리며 침묵하고 있고, 정글 및 서폿은 자꾸만 의아한 팀적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테디 또한 침묵하게 되는 상황이 나오고 있고, 예후는 클로저 상대로 라인전에서 안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긴 했으나 클로저의 발이 풀리는 걸 막지 못해 팀의 패배를 막지는 못했습니다.

 

 

 


74경기 KT 2 : 0 BRO

POG: 1세트 표식, 2세트 데프트

 

KT가 저점을 보이는 등 불안한 면이 있었지만, 결국 완승을 거두며 롤러코스터 상승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브리온은 10팀 중 가장 먼저 플레이오프 경쟁에서 완전히 탈락하였는데요. 이번 경기 결과로 더 이상 득실을 최소 광동과 동률로 맞추는 것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75경기 GEN 2 : 0 NS

POG: 1세트 쵸비, 2세트 캐니언

 

이변 없이 젠지가 2:0으로 승리했습니다.

 

농심은 탑 베인이라는 강수가 실패로 돌아가면서, 브리온에 이어 2번째 플레이오프 진출 실패팀이 되었습니다.


76경기 HLE 2 : 1 T1

POG: 1세트 피넛, 2세트 페이커, 3세트 제카

 

한화생명이 T1을 이기면서 드디어 3강 내에서의 상대 전적 전패의 늪을 탈출했습니다. 경기력적으로 이전처럼 초반부터 패색이 짙어지니 무작정 드러눕고 제카-바이퍼 쌍포 장전 후 돌격이라는 원패턴에서 벗어나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공세를 펼쳤습니다. 스노볼의 마왕 T1을 상대로 역으로 스노볼링 싸움을 걸거나, 상대의 스노볼링에 적극적으로 태클을 걸면서 자신들의 페이스를 유지한 채로 후반 게임을 설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T1은 아래와 같은 선수들의 저점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구마유시 - 1, 3세트에서 바이퍼를 상대로 대부분의 지표에서 완패함, 제리를 여전히 잘 다루지 못함.
제우스 - 라인전에서 잘리는 저점이 많아짐.
오너 - 협곡 내 아무런 존재감이 없음.
페이커 - 1세트에서 뻘궁을 쓰며 가뜩이나 불안정하던 게임을 터뜨려버림.
케리아 - 1세트에서 바드로 아무런 영향력이 없었고, 3세트에서도 노틸러스로 벽그랩을 수차례 남발.

 

 

 


77경기 FOX 2 : 1 KDF

POG: 1세트 두두, 2세트 클리어, 3세트 윌러

 

피어엑스가 광동을 상대로 풀셋 끝에 승리하면서 기어이 플옵 싸움을 9주 차까지 연장시켰습니다. 경기력에 기복은 있었지만, 확실히 전보다는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광동은 1승 6패를 기록하면서 DTD 참사를 새로 쓰게 생겼습니다.

* DTD: Down Team is Down, 내려갈 팀은 내려간다.


78경기 KT 2 : 1 DRX

POG: 1세트 비디디, 2세트 라스칼, 3세트 베릴

 

KT는 실험실을 연 2세트에서 그 틈을 잘 찌른 DRX에게 한 세트를 내주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예상대로 KT가 승리하며 DRX의 플레이오프 진출 실패가 확정되었습니다.

DRX의 마지막 코인은 날아가버리고 말았습니다. 1세트에 출전한 2군 탑 프로그의 폼은, 라스칼의 폼이 안 좋은데도 왜 그동안 콜업이 안 이루어지고 라스칼이 그대로 출전했는지에 대한 말이 필요 없는 설명을 보여주었습니다.


79경기 NS 2 : 1 BRO

POG: 1세트 모건, 2세트 콜미, 3세트 지우


LCK 최후의 멸망전은 농심의 승리로 끝을 맺었는데요. 다만, 멸망전 아니랄까 봐 두 팀 모두 상당한 졸전을 펼쳤습니다. 3세트는 브리온이 유리하게 가져갔던 구도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창의적이게' 던져댄 끝에 패배하며 멸망전다운 경기력을 보였습니다.

 

 

 


80경기 GEN 2 : 1 DK

POG: 1세트 루시드, 2세트 페이즈, 3세트 쵸비

 

젠지는 1라운드 KT전 패배 이후로 완벽한 모습만 보여주다가 오랜만에 취약점이 드러난 경기였다고 할 수 있는데, 1세트에서 안이한 밸류만 지향하는 밴픽은 현 메타에서 먹히지 않는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2, 3세트에서 아래와 같이 전략을 곧바로 수정하며 결국 승리까지 쟁취한 부분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세트와 3세트에 똑같이 루시안을 원딜로 가져갔지만, 바루스와 칼리스타가 밴이 된 상태에서 가져감.
극단적으로 후반만 바라보는 코르키와 밀리오에서 나미와 트리스타나로 바꿈.
루시안이 압도적인 딜량 1등을 가져간 점은 젠지의 전략 수정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증명.
상대의 조커픽이라고 볼 수 있는 쇼메이커의 애니, 경기 내내 좋은 활약을 보였던 루시드의 리 신을 밴하지 않음으로써 상대에게 다른 카드의 여지를 주지 않고, 이를 전략 수정과 플레이로 정면 돌파.
무조건 맞았다고 우틀않을 시전 하는 것도 아니고, 무조건 틀렸다고 깡그리 다 갈아 끼우는 것도 아니고 적당히 수정할 것은 수정하고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한 것은 적당히 다시 가져가는 유연한 밴픽. 


디플러스 입장에선 루시드가 플로리스를 연상케 하는 대활약과 함께 드디어 젠지 상대로 승리를 거두나 싶을 때, 쇼메이커의 쓰로잉 한 번으로 다 잡은 기회를 놓쳤습니다. 모든 세트 내내 무력으로는 젠지와 비등은 물론 심지어 앞서기도 했으나, 어처구니없는 운영으로 포탑을 내주면서 게임을 끝내지 못하고, 종국에는 급해진 선수들이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르며 결국 패배하고 말았습니다.


III. 3월 3주 메타 분석

아래는 밴픽률 상위 10명의 챔피언을 정리한 목록입니다.

순위
챔피언
밴픽률(횟수)
승률(선택 횟수)
1
세나
92.3%(24)
60%(5)
칼리스타
54.5%(11)
3
애쉬
80.8%(21)
0%(0)
4
노틸러스
76.9%(20)
57.1%(7)
리 신
43.8%(16)
탈리야
72.7%(11)
7
바이
73.1%(19)
0%(1)
아리
55.6%(9)
아트록스
38.5%(13)
크산테
63.6%(11)

현재 메타에서 각 포지션의 주요 챔피언들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탑: 레넥톤의 티어가 많이 높아지며, 크산테 상대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기존의 크산테, 아트록스, 트페, 나르 역시 가장 흔하게 등장하고 있고, 경우에 따라 제이스, 이렐리아, 베인, 럼블, 퀸 등의 조커픽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럼블, 제이스 정도 제외하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아 여전히 4 챔피언 돌려 막기가 이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글: 기존 구도에서 신 짜오의 등장 빈도가 높아졌습니다.


미드: 아지르가 글로벌 밴이 된 상황에서 오리아나가 밴이 되면 탈리야가 1 티어가 되었고, 버프를 받은 아리의 티어가 높아져 많은 팀들이 아리를 꺼내 들기 시작 습니다. 이에 아리를 대처하기 위해 스턴 콤보로 아리를 묶을 수 있는 미드 애니의 티어도 함께 오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원딜: 여전히 OP인 세나를 필두로 바루스, 스몰더, 제리, 칼리스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포터: 주로 칼리스타의 파트너로 조합되면서도 단독으로 써도 괜찮은 니코가 좋은 카드로 부상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래는 8주 차의 진영별 데이터입니다.

BLUE
25회
선택
1회
RED
15승 10패
선택 전적
1패
16
승리
10

2024 롤챔스 스프링 3월 4주 경기 일정
LCK 10개 팀 로고

이상으로 롤챔스 스프링 3월 3주 경기에 대해 알아보는 순서가 모두 끝이 났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다음 주 월요일에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소중한 시간 내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