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행착오/staccato_짧은이야기

사람의 외모는 부모 둘 중 누구의 영향을 받을까?|외모 뜻, 관련 속담 및 격언

by 시구몽 2024. 5.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시구몽입니다.

 

오늘은 '외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AI가 만든 한국 남자 평균 외모라는데...


[외모에 대하여]

개요

외모(外貌)는 생명체의 외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을 뜻합니다. 사물의 경우에는 외견(外見)이라고 합니다.


I. 현대 사회에서 외모란?

둘 중 한명을 선택해야만 한다면?

외모지상주의라는 단어가 있을 만큼 전 세계에서 외모를 상당히 중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위 사진의 두 인물은 동일인이라고 하는데, 이처럼 외모 관리에 신경 쓰는 사람이 매우 많으며, 다이어트·화장·성형수술을 통해 얼굴·몸매를 더 아름답게 만들려는 시도가 끊이지 않는데요. 현대 사회에서 빼어난 외모는 명실상부한 뛰어난 스펙으로 여겨집니다.

 

 

 


연예인, 특히 배우와 아이돌은 외모가 매우 중요시됩니다. 능력이 좋더라도 외모가 부족하면, 주목받지 못할 수도 있을 정도니까요. 또한, 스포츠 선수 역시 외모가 뛰어날수록, 더 많은 인기를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승무원 등 서비스업에서도 외모가 굉장히 중요한데, 외모가 부족할 경우 취업조차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얼굴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을 활용해, 사람의 외모를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려는 시도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II. 자식 외모는 누구 유전?

2008년 영국에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부모와 자녀의 외모 간의 연관성에서 흥미로운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딸의 외모는 아버지와의 관련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버지가 매력적일 경우, 딸 역시 매력적이고 여성적인 외모를 가질 확률이 높았습니다. 반면, 어머니가 매력적이고 여성적인 경우에도 딸은 어느 정도 이러한 특성을 물려받지만, 아버지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이런 경우를 보면 아닌 것 같기도 하고...

반면에 아들의 외모는 부모의 매력과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매력적 외모가 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으며, 오직 아들의 남성성만이 아버지의 남성성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II. 동식물의 외모

성 선택을 위하여 일부러 주변환경과 동떨어질 정도로 지나치게 눈에 띄는 외형(부리나 뿔·꽁지깃·무늬 등)을 가진 종이 존재합니다. 생존에는 다소 불리하지만, 이성에게 잘 보이는 데에는 압도적으로 유리하여, 화려한 외형을 갖춘 개체가 번성하여 종 전체가 상당히 화려하게 진화해 왔습니다. 특정 성별(주로 수컷)에만 발현되거나, 그 반대 혹은 암수 모두 화려한 종도 존재합니다.

 

 

 


반면, 포식자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외모를 주변 환경과 비슷하게 바꾸는 보호색을 가지는 경우도 흔합니다. 또 상대방에게 자신이 맛없어 보이게 하거나, 상대에게 겁을 주기 위해 외모가 변한 동물이 많은데, 이는 특히 곤충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 좀사마귀나 뱀눈나비: 곤충들의 천적인 새는 큰 눈을 무서워하는 경향이 있어서, 날개에 눈 모양을 가짐
  • 벌이나 독개구리: 자신이 독을 지녔단 것을 알리기 위래 화려한 외모로 치장(이중 벌의 노랑·검정 조합은 사람도 이를 본떠서 쓰는데, 눈에 잘 띄게 하기 위한 방사능 위험 마크의 경우가 이에 해당함)
  • 꽃등에나 하늘소·나방: 벌과 같은 외모로 진화(이런 종들은 붙잡으면, 벌을 따라 하듯이 쏘는 자세를 취하기도 함)
  • 노란 반점이 생기는 잎: 곤충이 알을 낳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인데, 이 잎의 반점을 본 곤충들은 다른 곤충이 이미 알을 낳았다고 착각하고 다른 식물을 찾으러 감
  • : 온갖 곤충들을 끌어모아 꽃가루를 옮기기 위해 화려하게 진화

동물도 인간 기준으로 외모가 좋은 종이 그렇지 못한 종보다 더 선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애완견 등의 애완용/·관상용 가축은 더 화려한 외모의 품종을 만들기 위해 종을 유지하고, 교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IV. 외모 관련 속담 및 격언

  • 겉표지만 보고 책을 판단하지 마라(Do not judge a book by its cover)
    외모 관련 속담 중 가장 유명한 속담인데, 사람을 겉모습만 보고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얄팍한 사람들만이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는다(It is only shallow people who do not judge by appearances)
    오스카 와일드가 남긴 말입니다. 아일랜드 출신의 소설가인 오스카 와일드는 나르시시스트이자 외모지상주의자였는데요. 그로 인한 자기모순에 빠져 감옥살이도 하고 파산까지 하여, 말년에는 폐인이 되었고 결국 씁쓸하게 죽었습니다.

 

 

 

  • 빛 좋은 개살구
    겉모습은 보기 좋으나 실제로는 형편없는 사람이나 물건을 가리킬 때 사용합니다.
  •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기왕이면 다홍치마
    겉모습이 보기 좋아야 한다는 뜻으로, 이 속담은 사람보다 물건에 자주 쓰입니다.
  • 옷이 날개다
    옷을 잘 입어야 사람이 좋아 보인단 뜻입니다.

글을 마치며

나도 이렇게 생겨보고 싶다고!!

모든 재능이 그러하듯 타고난 것이 그저 그러면, 아무리 노력을 해도 일정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데요. 외모 역시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얼굴은 진작 포기했고, 몸이라도 가꾸려고 하는데 가끔 길을 걷다 발견한 서양인의 몸은 프레임 자체가 다르더군요. 그런 몸을 보고도 매일 운동하는 제가 어떤 의미로 참 대단하긴 하네요.

 

싱거운 소리는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지만 정말 국가권력급 외모는 한번 가져보고는 싶네요. 오늘 포스팅도 재밌게 읽으셨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남은 하루도 행복하시길 바라며, 소중한 시간 내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