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행착오/꼬리잡기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의 말로 ②(노태우~문재인)

by 시구몽 2024. 1.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시구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의 말로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사실 이 '말로'라는 단어는 인생의 마지막 시기라는 뜻도 있지만 약간 부정적인 분위기를 풍기기도 하죠. 가령, '독재자의 비참한 말로'에서는 독재자의 망하고 쇠하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1편을 보시고 오신 분들도 계시고 아마도 아닌 분들도 계실텐데요. 1편에서는 유난히 이런 부정적인 뜻의 말로를 보낸 대통령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다뤄볼 전두환 이후의 대통령들은 어떤 말로를 보냈는지도 몹시 궁금하죠? 바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편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1편 이승만~전두환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의 말로 ①

안녕하세요. 시구입니다.아래는 얼마 전 지인 히구와의 대화입니다. 시구: "만약 누군가 대통령을 시켜준다면 할 거야?" 히구: "당연하지! 내가 원하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만들 거야!" 시구: "그래

junssay.tistory.com

대한민국 대통령의 말로 2편 노태우~문재인


13대 노태우

재임: 1988~1993
1편에서 다룬 전두환과 함께 12.12 군사반란과 5.17 내란을 주도한 노태우는 퇴임 이후 전두환과 마찬가지로 구속됩니다. 그 역시 김영삼 대통령의 문민정부의 주도 하에 내란죄와 뇌물죄 등을 이유로 수감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두환이 1심에서 사형 선고를 받은 반면, 노태우는 무기징역을 선고받습니다.
그러나 그 역시 김영삼 대통령의 임기가 2달 남은 시점에서 구속 2년 만에 사면을 받습니다. 전두환의 경우, 마지막으로 남은 추징금이 최근에서야 환수 결정이 된 반면, 노태우는 그나마 추징금을 비교적 성실하게 납부했습니다. 그는 사면 이후 지속적으로 건강에 문제가 생겼으며, 2021년에 상태가 악화되어 사망합니다.


14대 김영삼

재임: 1993~1998
박정희부터 노태우까지 30년이 넘는 기간 이어진 군인 출신 대통령의 시대가 끝이 나고, 민간인 출신 대통령에 의한 정부, 이른바 문민정부를 이끌었던 대통령입니다. 김영삼 대통령은 여러 개혁들을 시도하며 엄청난 지지율을 기록함과 동시에 대단한 인기를 얻으며 임기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부정부패 타파를 외쳤던 김영삼 대통령은 정작 측근의 비리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습니다. 특히 그의 아들 김현철의 부정부패로 인해 김영삼 대통령은 국정 운영을 위한 동력 자체를 상실하게 됩니다. 이런 극심한 레임덕으로 인해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 수동적으로 대처하였고, 결국 IMF 사태가 벌어집니다.
그의 임기는 초반 83%까지 치솟은 지지율로 시작하여 집권 후반 6%까지 곤두박질친 지지율과 함께 끝이 납니다. 그는 퇴임 후 몇 년간은 계란을 맞기도 하고, 사생아 논란 끝에 친자 확인소송에서 패소를 하기도 합니다. 이후 노년이 된 그는 건강이 악화되어 2015년, 패혈증과 급성 심부전증으로 세상을 떠납니다.
 

* 레임덕이란 '절름발이 오리'라는 뜻으로, 쉽게 말해 주로 대통령 임기 말, 대통령이나 여당 세력 힘이 빠진 상황을 의미함.
* 김영삼 대통령은 역대 최고의 지지율을 기록함과 동시에 역대 최저의 지지율을 기록하였음.


15대 김대중 대통령

재임: 1998~2003
김대중 대통령은 과거 전두환의 신군부가 조작한 사건으로 억울하게 사형 선고를 받은 적이 있으며, 당시 그와 아들을 비롯한 그의 측근들은 말로 다 할 수 없을 정도의 온갖 혹독한 고문을 당해야만 했다고 합니다. 이후 그는 4번의 낙선 끝에 대통령에 정말 아슬한 득표율 차이로 당선이 됩니다.
함박웃음과 함께 당선이 된 그는 임기 초부터 IMF 사태를 진정시키면서 대통령 직무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정권 말기에 그도 곤욕을 치르게 되는데요. '홍삼 트리오'로 불린 세 아들이 권력형 게이트에 휘말리게 됩니다. 장남 김홍일이 구속되고, 3남 김홍걸은 구속 기소되었으며, 차남 김홍업 역시 구속 기소되어 징역형을 선고받습니다.
2002년 6월, 당시 월드컵에서 대한민국 대표팀의 4강 진출이 성공하여 온 국민이 기쁨으로 가득하였던 날, 김대중 대통령의 표정은 밝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날은 바로 그의 아들 3형제가 교도소로 이송되는 날이기도 하였기 때문입니다.
퇴임 후 그는 여러 대내외 활동을 하며 지냈으나, 바로 다음에 다룰 노무현 대통령의 사망 소식에 큰 충격을 받아 건강이 악화됩니다.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폐렴으로 입원을 하게 되고, 2009년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16대 노무현 대통령

재임: 2003~2008
2009년 5월 23일, 대한민국에는 대단히 충격적인 뉴스가 보도됩니다. 바로 퇴임한 노무현 대통령이 서거했다는 소식입니다. 그는 투신자살을 함으로 생을 마감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부연 설명을 조금 하자면,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서 추가적인 설명을 하지 않는 이유는 저의 정치적 견해 때문이 전혀 아닙니다. 구역질 나는 공간이라는 소문이 있어 검색조차 해보지 않아 잘은 모르지만,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은 '일베'라는 곳에서 굉장한 조롱거리가 되었으며, 관련 은어가 아직도 쓰인다고 합니다. 이게 이유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서는 그냥 더 이상 다루지 않겠습니다.


17대 이명박 대통령

재임: 2008~2013
이명박은 퇴임 후 2018년 3월 22일 감옥 생활을 합니다. 다스 실 소유주 논란, 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사건 등으로 논란이 있었으며, 영장심사를 거쳐 구속됩니다.
이후 윤석열 정부의 특별 사면으로 사면, 복권되었으며, 최근까지도 언론에 자주 얼굴을 비추며 그와 관련된 소식들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명박은 최근 서예전을 열었다고 합니다.
 

* 우스운 사실은 이명박의 사면을 결정한 윤석열 현 대통령과 한동훈은, 문재인 정부 시절 당사자를 감옥으로 보냈던 사람들임.


18대 박근혜 대통령

재임: 2013~2017
박근혜는 퇴임 후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래 최초로 파면되었기 때문이죠. 파면 이후 그녀는 국정농단을 주범으로 13가지 혐의를 받아 구속됩니다.
그녀에 대한 동정론이 있을 거란 예상과 달리 대부분 벌어질 일이 벌어졌다란 반응이 대다수였으며, 2021년 문재인 정부의 특별사면으로 사면, 복권되었으며, 여생을 보내고 있습니다.
 

* 일부 동정론의 근거 중 박근혜의 부모는 박정희와 육영수인데 둘 다 총을 맞아 사망했기 때문에 박근혜가 안타깝단 의견도 있었음.
* 대다수의 여론에도 불구하고, 박근혜에게는 태극기 집회라도 있었음. 참고로 이명박은 구속 당시 그런 것조차 없이 고립무원의 상태였음.


19대 문재인 대통령

재임: 2017~2022
현재 생존한 대통령 중 유일하게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는 전 대통령입니다. 그가 딱히 직무 수행을 잘해서 그렇다기보다는 나머지 전직 대통령의 전과가 화려하기 때문인데요. 탄핵 결정으로 퇴임을 한 경우 금고 이상의 형을 받아 퇴임한 경우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지 못합니다. 박근혜의 경우 둘 다에 해당하며, 이명박은 후자에 해당합니다.
퇴임 이후 양산에 있는 사저로 내려간 후로 전원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직전의 대통령이다 보니 여러 가지 크고 작은 논란이 있었으나, 현재는 SNS 활동도 하며, 대내외적인 활동을 하는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2024년 1월에는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하여 기념사를 낭독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전두환 이후 나머지 대통령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1편에 다룬 대통령들과 비슷한 말로를 보내고 있는 이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고, 그보다 더 뜻밖의 여생을 보낸 이들도 있었죠?


대통령은 '하늘이 허락한 사람'들만이 될 수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5천만 인구 중 40세 이상이어야 하고, 그들 중 날고 기는 정치인들과 다투어 5년에 한 번 치르는 선거에서 국민들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데요. 하늘이 허락한 사람이란 비유가 딱히 과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만 이번 포스팅을 하며 이러한 하늘이 허락하고 무엇보다 '국민의 선택'을 받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앞으로 죄수복을 입고 감옥에서 수감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고 느꼈답니다.


오늘의 소중한 시간 내어 긴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